규정 및 양식         원고작성 및 편집양식

원고작성 및 편집양식

  1. 1. 기본 형식
    1. ⑴ 한글 2007 이상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2. ⑵ 원고는 A4크기로 여백주기는 사용자 정의 126×201, 위 8, 아래 8, 왼쪽 8, 오른쪽 8, 머리말 13, 꼬리말 0으로 한다(용지방향: 좁게)
      용지종류 용지여백 용지방향
      사용자 정의
      폭: 126mm
      길이: 201mm
      위쪽 8mm 좁게
      아래쪽 8mm
      왼쪽 8mm
      오른쪽 8mm
      머리말 13mm
      꼬리말 0
      제본 0
    3. ⑶ 글자모양은 한글의 경우 ‘한글: HY신명조(장평 90, 자간 -10)’로 하고 영문의 경우 ‘영문: HCI Tulip(장평 90, 자간 -10)’으로 한다.
    4. ⑷ 논문을 구성할 때 전체적인 짜임새와 논리적 연결을 중시하되, 최소한 서론, 본론, 결론의 골격을 갖추도록 한다. 논문의 전체적인 장/절/소절 제목 구성은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기본적으로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결과, 결론 및 제언의 순서대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한글/영문 논문(공통)
      1. 서 론
      1.1

      2. 본 론
      2.1
      2.2
       2.2.1

      3. 결 론
  2. 2. 논문제목
    1. ⑴ 한글논문의 경우 영문초록의 서지정보에 반드시 영어제목을 병기한다.
    2. ⑵ 논문제목은 되도록 두 줄을 넘지 않도록 한다. 부제는 콜론(:)을 찍고 한 칸 띄운 후 적는다.
    3. ⑶ 연구비 수혜논문이거나 저자의 학위논문의 일부나 전부를 학술지에 게재하는 경우 또는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수정하여 학술지에 게재하는 경우 등에는 논문제목 옆에 * 등을 붙이고 각주 하단에 이를 명기하여야 한다.
  3. 3. 저자명, 소속기관과 지위
    1. ⑴ 논문제목 아래 두 줄을 띄우고 오른쪽 정렬로 기입하되 글자 크기는 11pt이다. 영어논문의 경우 영문명은 이름 성 순으로 적는다. 다수의 저자명은 가운뎃점(․)으로 구분하고 각 줄마다 한 사람씩 적는다.
    2. ⑵ 소속기관명은 저자명 옆에 칸을 띄우지 않고 오른쪽 정렬로 괄호 안에 소속기관명을 기입한 다음, 구분하는 기호( / )를 표시하고, 저자의 지위를 아래 표를 참고하여 적되 글자 크기는 9pt이다.
      <소속 및 직위별 표시 사항>
      대상 표시할 사항
      대학 소속 대학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성명/ 대학명 / 교수, 부교수 등
      대학 소속 강사 성명/ 대학명 / 강사
      대학 소속 학생 성명/ 대학명 /
      학부과정생, 석사과정생, 석사수료생,
      박사과정생, 박사수료생
      대학 소속 박사후 연구원 성명/ 대학명 / 박사후 연구원
      대학 석사 졸업생 성명 / 대학명 / 석사 졸업생
      대학 박사 졸업생 성명 / 대학명 / 박사 졸업생
      초중등 학교 소속 초중등학교 소속 학생 성명/ 학교명 / 학생
      유초중등학교 소속 교사 성명/ 학교명 / 교사
      연구기관 연구원 성명/기관명/연구원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성인 성명/전소속명/학위, 전직위, 연구자, 등
      소속/직위가 없는 미성년자 성명/최종소속명/학생, 졸업, 재학연도
    3. ⑶ 공동연구의 경우 제1저자(책임연구자)를 저자명 중에서 제일 앞에 배치하고 교신저자는 마지막에 표기한다. 연구비 수혜를 받은 논문은 제목 옆에 * 표시를 하고 각주 하단에 연구비 수혜 내용을 밝히고, 교신저자 옆에 ** 표시를 하고 각주 하단에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밝힌다. 연구비 수혜를 받지 않은 논문은 교신저자 옆에 * 표시를 하고 각주 하단에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밝힌다. 다음은 공동 연구의 경우 소속기관 및 지위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 예시)
      • - 홍길동(한국대학교 / 교수) · 김대한(한국대학교 / 교수)
      • - 홍길동(한국대학교 / 교수) · 김대한(한국대학교 / 부교수)
      • - 홍길동(한국대학교 / 교수) · 김대환(대한대학교 / 박사과정생)
      • - 이만세(조선대학교 / 강사) · 홍길동(한국대학교 / 교수) · 김대한(대한대학교 / 교수)
  4. 4. 영문초록
    1. ⑴ 필자명 아래 두 줄을 띄우고 작성한다. 글자 모양은 영문: HCI Tulip로 하고 글자 크기는 10.3pt, 장평 90, 자간 -8, 줄간격 130, 들여쓰기 10pt, 왼쪽·오른쪽 여백 25pt, 논문의 첫 페이지 필자명 아래 2줄 띄우고, 서지 정보 외 15행 이내로 작성한다.
    2. ⑵ 영문초록은 두 칸 들여쓰기로 시작하여 서지정보와 소속기관명을 제외하고, 15행 이내로 된 하나의 문단으로 작성한다.
    3. ⑶ 서지정보는 필자명, 발행년도, 논문명, 학술지명, 발행회수, 전체 쪽수 순서로 적고 진하게 한다. 논문명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적되, 학술지명은 관사, 전치사를 제외하고 대문자로 적는다.
      1. 저자명 (발행년도). 논문명. 학술지명, 발행회수, 페이지.
      2. (예시)
      3. Ahn, E. (2022). Emotion and conceptual metaphor: Focusing on sadness.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101, 1-21. This study ...
      4. Hong, K., & Park, J. (2022). Temporal locus of the influence of phonological information: Event-related potential evidences of homophone.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101, 121-143. This study ...
    4. ⑷ 서지정보를 마치면 마침표를 찍고 한 칸 띄운 다음 영문초록을 시작한다.
    5. ⑸ 영문초록의 마지막 문장을 마침표로 마친 후 한 칸을 띄우고 괄호 안에 소속기관명을 작성한다. 영문초록의 내용은 진하게 하지 않는 반면에 소속기관명은 진하게 표기한다.
  5. 5. 키워드(주제어)
    1. ⑴ 영문초록 아래 한 줄을 띄우고 들여쓰기 없이 글자 크기 8point로 키워드를 작성한다. Key Words는 진하게 처리한다.
    2. ⑵ 우리말로 쓴 논문의 경우에는 주제어 4~5개 정도로 한국어와 영어 혹은 기타 외국어와 병기해서 넣는다. 단 외국어로 쓰인 논문의 경우에는 해당 외국어로 된 주제어를 넣는다.
      • - 우리말로 쓴 논문의 주제어 예시: 음소(phoneme), 형태소(morpheme)
      • - 외국어로 쓴 논문의 주제어 예시: phoneme, morpheme
    3. ⑶ 소문자로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고유명사의 경우는 첫 글자만 대문자로 적는다.
    4. ⑷ 두 줄로 넘어가는 경우는 적절하게 내어쓰기 한다.
    5. ⑸ 마지막에는 아무런 기호나 부호를 적지 않는다.
  6. 6. 본문 작성
    1. ⑴ 키워드 이후 두 줄을 띄우고 장제목을 시작으로 본문을 작성한다. 본문은 장제목, 절제목, 본문 내용, 각주, 예문, 참고문헌 모두 글자모양을 통일하되 글자크기만 차이를 둔다. 한글의 경우 ‘한글: HY신명조(장평 90, 자간 -10)’로 하고 영문의 경우 ‘영문: HCI Tulip(장평 90, 자간–10)’으로 한다. 장제목은 글자크기 12pt, 들여쓰기 10pt로 하되 최소한 서론, 본론, 결론의 골격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영문의 경우 장제목은 관사, 전치사, 접속사를 제외하고 첫 글자를 대문자로 처리한다. 부제는 콜론(:)을 찍은 다음에 적는데 관사나 전치사로 시작하더라도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2. ⑵ 장제목 안에 절이 나누어지는 경우는 1장의 경우라면 1.1, 1.2처럼 제시하되 위/아래로 한 줄씩 띄우고 글자크기 11pt, 들여쓰기 10pt로 하고 1.1, 1.2를 쓴다. 절제목 안에 소절로 나누어지는 경우는 1절의 경우라면 1.1.1, 1.1.2처럼 제시하되 위/아래로 한 줄을 띄우고 글자크기는 10.3pt, 들여쓰기 10pt로 한다.
    3. ⑶ 본문에 인용․참고한 문헌의 출처를 표시할 때는 (저자 성, 발행년도)로 하되, 국문으로 작성하는 논문에 국문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 저자성명을 모두 표기한다. 마침표는 괄호 뒤에 표기한다.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① 이때 경로는 상태변화의 의미로 존재한다(김준홍, 2011, p.31).
      2. ② Joy promotes supportive reactions (Hong, 2013).
      3. ③동어 반복은 아동들이 사용하는 언어유희이다(고선주, 2008; Crystal, 1996; Ely & McCab, 1994).
      4. ④ Affect was measured with PANAS (Watson, Clark, & Tellegen, 1988).
    4. ⑷ 여러 문헌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 알파벳 또는 가나다 순으로 적는다. 국문으로 작성하는 논문에 국문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 국내 저자는 가나다 순으로 적고, 해외 저자는 알파벳 순서로 적는다.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① 저자수 2명 (국내 문헌의 경우):
        초등영어에서는 반복 연습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므로 영어를 창의적인 표현의 도구로 사용하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이지언, 정혜영, 2015).
      2. ② 저자수 2명 (해외 문헌의 경우):
        이 과정에서 코드화한 자료에 대한 범주를 수정하고 합치는 과정을 거쳤다(Glaser & Strauss, 1967).
      3. ③저자수 3명 (해외 문헌의 경우):
        측정은 PANAS를 이용하였다(Watson, Clark, & Tellegen, 1988).
      4. ④ 저자가 2명 이하일 때는 항상 모든 저자를 표기하는 반면, 저자가 3-5명일 경우 처음에만 모든 저자를 표기하고 이후부터는 (1저자 등, 발행년도) / (1저자 et al., 발행년도)로 적는다.
      5. ⑤ 저자가 6명 이상일 경우 1저자만 표기 (1저자 등, 발행년도) / (1저자 et al., 발행년도)로 적는다.
      6. ⑥ 재인용의 경우: 참고문헌에는 재인용 문헌만 제시한다.
        (김재한, 2015; 이선경, 2005에서 재인용) / Allport's diary (as cited in Nicholoson, 2003)
      7. ⑦ 동일 저자의 동일년도 발행 논문을 인용할 경우는 년도 뒤에 a,b,c와 같이 순서를 붙인다. 알파벳 또는 가나다 순서로 한다.
      8. ⑧ 해외 문헌의 경우 성이 같은 저자가 있다면 첫 번째 저자의 이니셜을 포함시킨다.
        (I. Light, 2006; M. A. Light & Brown, 2008)
      9. ⑨ 저자가 드러나지 않는 온라인 게시판이나 신문자료의 경우: 자료 제목의 앞 두세단어와 발행년도를 표기하고 제목 양옆에 쌍따옴표를 삽입한다.
    5. ⑸ 인용문·예문은 위아래로 본문과 한 줄씩 띄움. 번호가 다른 예문이 이어 나올 때에는 사이를 띄우지 않는다. 글자크기 9.3pt, 줄간격 14pt, 왼쪽 여백 3, 오른쪽 여백 0으로 한다.
    6. ⑹ 인용이 끝나면 원문 뒤에 출처를 밝히고 한 줄 띄우고 다음 본문을 시작한다.
    7. ⑺ 본문에서 각주를 사용하는 경우는 내용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거나 관련된 다른 참고문헌을 소개할 때이다. 본문에 각주를 처리할 때는 글자크기 8.5pt, 줄간격 135, 내어쓰기 8pt를 사용한다.
    8. ⑻ 본문에서 전문술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한글과 원어를 병기한다. 원어는 괄호로 묶는다. 한번 쓴 원어를 반복해서 쓸 필요는 없다.
  7. 7. ‘참고문헌’ 작성법
    1. ⑴ 본문이 끝난 후 두 줄을 띄어서 ‘참고문헌’을 작성한다. 참고문헌 제목은 글자크기 12pt이며, 영어논문의 경우 References로 적는다. 참고문헌 내용은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50, 내어쓰기 35pt로 출처를 밝히되 띄어쓰기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제목 아래 한 칸을 띄우고 인용․참고한 서지의 정보를 기입한다.
    2. ⑵ 서지정보가 두 줄을 넘을 경우 두 번째 줄은 내어 쓴다(내어쓰기 35pt).
    3. ⑶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 양식을 따른다.
      • 예시)
      • 국립국어연구원 (2002). 우리말 표준 발음 실태 조사. 서울: 국립국어연구원.
      • 권유안, 남예은, 이윤형 (2015). 한국어 시각단어 재인 시 음운정보의 영향: 사건관련전위 연구. 언어과학연구, 75, 23-42.
      • 민병경 (2009). 뇌파의 주파수축 분석법. 인지과학, 20(2), 155-181.
      • 박유순 (2010).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구동사 이해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d.). Recovering emotionally from disaster.
        http://www.apa.org/helpcenter/recovering-disasters.aspx
      • Asmelash, L. (2019, August 14). Social media use may harm teens' mental health by disrupting positive activities, study says. CNN. https://www.cnn.com/2019/08/13/health/social-media-mental-health-trnd/index.html
      • Derwing, T. M., Rossiter, M. J., & Munro, M. J. (2002). Teaching native speakers to listen to foreign-accented speech. Journal of Multilingual and Multicultural Development, 23(4), 245-259.
      • Thomas, H. K. (2004). Training strategies for improving listeners' comprehension of foreign-accented speech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
      • Ward, I. (1998). Sedimentary history of the Pandora wreck and surrounds (Masters dissertation). James Cook University, Townsville, Australia.
      • Williams, J. (2008). The victims of crime. Sociology Review, 17(4), 30-32.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8, March 22). Depression.
        https://www.who.int/en/news-room/fact-sheets/detail/depression
      • 吴铃 (2005). 汉语手语语法研究. 中国特殊教育, 8, 15-22.
      • 张磊, 哈平安 (2003). 手语中的同义词. 中国特殊教育, 1, 52-55.
      • 牧野高吉 (2008). 英語イディオム表現集. 東京: 三修社.
    4. ⑸ 참고문헌 작성법은 분야에 상관없이 모든 논문에 똑같이 적용되며 그 밖의 규정은 시카고 양식의 ‘저자-연도 우선표시 방식’ 최신판을 따른다.
  8. 8. 저자정보 및 접수일 표기
    1. ⑴ 참고문헌이 정리된 장의 맨 하단에 저자명, 주소, 이메일을 적은 후 한 칸을 띄운다.
    2. ⑵ 논문접수일, 심사완료일, 게재확정일을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
      논 문 접 수 일 년 월 일
      심 사 완 료 일 년 월 일
      게 재 확 정 일 년 월 일

      영어논문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
      Received Jan. 1, 2016
      Reviewed Feb. 4, 2016
      Accepted Feb. 10, 2016
  9. 9. 분량: 참고 문헌을 합하여 20쪽 내외를 원칙으로 한다.

<논문 체제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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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단어재인에서 음운부호의 활성화 시점:
동음이의어의 사건관련 뇌전위 연구

(한글: HY신명조, 영문: HCI Tulip, 14pt,줄간격 20pt,장평 90, 자간 –10, 가운데 정렬, 진하게)

↲(2줄 띄움)

홍길동(한국대학교 / 학생)

박지수(대한대학교 / 교수)

(HY신명조 11pt(소속: 9pt), 장평 90, 자간 -10, 줄간격 16pt, 오른쪽 정렬)

↲(2줄 띄움)

Hong, K., & Park, J. (2022). Temporal locus of the influence of phonological information during Korean visual word recognition: Event-related potential evidences of homophone.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101, 121-143. This study examined whether the phonological information of visually presented words, ………………… …………………………………………………………………………… ………………………………………………………………………………………………………. (Hankuk University․Daehan University)

(영문> HCI Tulip [장평 90, 자간 -8], 줄간격 130, 글자크기 10.3pt, 왼쪽 여백 25pt, 오른쪽 여백 25pt, 서지정보는 진하게, 영문초록은 진하지 않게, 소속기관명은 진하게)

↲(1줄 띄움)

Key Words
음운부호(phonological information), 동음이철어(hetero-homography), 뇌파(brain waveform), N400, N250

(한글 > HY신명조[장평 90, 자간 –10], 영문 > HCI Tulip[장평 90, 자간 –8], 줄간격 130, 글자크기: 8pt)

↲(2줄 띄움)

  1. 1. 머리말

(한글 > HY신명조[장평 90, 자간 –10], 영문 > HCI Tulip[장평 90, 자간 –8], 12pt, 줄간격 16pt, 들여쓰기 10pt)

↲(1줄 띄움)

조건은 인지적인 관점에서 개념적인 원형태에 해당한다. 다시 말하자면 조건은 인간의 언어를 통해 어휘적으로 개념화되어 있는 보편적인 요소라는 것이다.

(본문: 한글: HY신명조, 영문: HCI Tulip, 장평 90, 자간 –10, 크기 10.3pt, 줄간격 16pt, 들여쓰기 10pt)

↲(1줄 띄움)

(1) 오늘도 전화를 주시면 되겠습니다.

(인용문: 한글 > HY신명조[장평 90, 자간 –10], 영문 > HCI Tulip[장평 90, 자간 –8], 크기 9.3pt, 줄간격 14pt, 왼쪽 여백 15pt, 들여쓰기 10pt)

↲(1줄 띄움)

1.1 공손한 요청

(절제목: 한글: HY신명조, 영문: HCI Tulip, 장평 90, 자간 –10, 크기 11pt, 줄간격 16pt, 들여쓰기 10pt)

↲(1줄 띄움)

1.1.1 조건의 가정성과 정신공간 이동

(소제목: 한글: HY신명조, 영문 : HCI Tulip, 장평 90, 자간 –10, 크기 10.3pt, 줄간격 16pt, 들여쓰기 10pt)

↲(2줄 띄움)

  1. 5. 맺음말

(장제목: 한글: HY신명조, 영문: HCI Tulip, 장평 90, 자간 –10, 크기12pt, 줄간격 16pt, 들여쓰기 10p)

↲(1줄 띄움)

…………………………………………………………………………………………………………………………………

↲(2줄 띄움)

참고문헌

(한글: HY신명조, 영문: HCI Tulip, [장평 90, 자간 –10, 참고문헌 제목 크기 12pt, 참고문헌 내용 크기 10pt, 줄간격 16pt, 들여쓰기 10pt, 가운데 정렬)

↲(1줄 띄움)

  1. 국립국어연구원 (2002). 우리말 표준 발음 실태 조사. 서울: 국립국어연구원.
  2. 권유안, 남예은, 이윤형 (2015). 한국어 시각단어 재인 시 음운정보의 영향: 사건관련전위 연구. 언어과학연구, 75, 23-42.
  3. 민병경 (2009). 뇌파의 주파수축 분석법. 인지과학, 20(2), 155-181.
  4. 박유순 (2010).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구동사 이해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5.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d.). Recovering emotionally from disaster.
    http://www.apa.org/helpcenter/recovering-disasters.aspx
  6. Asmelash, L. (2019, August 14). Social media use may harm teens' mental health by disrupting positive activities, study says. CNN.
    https://www.cnn.com/2019/08/13/health/social-media-mental-health-trnd/index.html
  7. Derwing, T. M., Rossiter, M. J., & Munro, M. J. (2002). Teaching native speakers to listen to foreign-accented speech. Journal of Multilingual and Multicultural Development, 23(4), 245-259.
  8. Thomas, H. K. (2004). Training strategies for improving listeners' comprehension of foreign-accented speech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
  9. Ward, I. (1998). Sedimentary history of the Pandora wreck and surrounds (Masters dissertation). James Cook University, Townsville, Australia.
  10. Williams, J. (2008). The victims of crime. Sociology Review, 17(4), 30-32.
  11.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8, March 22). Depression.
    https://www.who.int/en/news-room/fact-sheets/detail/depression
  12. 吴铃 (2005). 汉语手语语法研究. 中国特殊教育, 8, 15-22. 
  13. 张磊, 哈平安 (2003). 手语中的同义词. 中国特殊教育, 1, 52-55. 
  14. 牧野高吉 (2008). 英語イディオム表現集. 東京: 三修社.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 양식을 따른다)

※ 저자정보 및 접수일은 참고문헌이 정리된 장의 맨 하단에 저자명, 주소, 이메일을 적는다. (한글: HY신명조, 영문: HCI Tulip, 장평 90, 자간 –10, 크기 8.5pt, 줄간격 135%)

홍길동

52828) 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501

경상국립대학교 국어국문학과

abcd@daum.net

↲(1줄 띄움)

논 문 접 수 일 년 월 일
심 사 완 료 일 년 월 일
게 재 확 정 일 년 월 일

영어논문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

Kildong Hong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501 Jinjudae-ro, Jinju-si, Gyeongsangnam-do,

Republic of Korea, 52828

abcd@daum.net

↲(1줄 띄움)

Received Jan. 1, 2016
Reviewed Feb. 4, 2016
Accepted Feb. 10, 2016